'신한은행 컨소시엄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A) A노선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선정됐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어제(26일) 경기도 파주에서 서울 강남 삼성을 연결하는 GTA 노선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평가결과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921.43점을 받아 경쟁 컨소시엄(867.87점)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다음 주 중 신한은행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할 계획입니다.
이 컨소시엄의 출자자는 신한은행(대표), 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이며 시공사는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입니다.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GTA는 A·B·C 등 총 3개 노선으로 건설됩니다.
이 가운데 A노선은 파주∼동탄 83.1㎞(정거장 10개)로 건설합니다. 이미 작년 3월 삼성∼동탄 구간에 대한 공사가 재정사업으로 시작됐습니다.
나머지 파주 운정∼일산∼서울역∼삼성 43.6㎞ 구간에 대한 공사는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하며, 이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으로 건설에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개통은 2023년 목표입니다.
GTX A노선의 민자투자사업 구간 총 사업비는 3조3천641억원입니다.
정부와 민간이 사업 위험을 각각 40%, 60%씩 부담하는 '위험분담형 민간투자사업'(BTO-rs)으로 추진합니다.
A 노선은 지하 40m 이상 철도를 건설하는 대심도 사업입니다. 주요 거점을 직선 노선으로 연결해 최고 시속 200㎞(영업 최고속도 시속 180㎞)로 달리는 초고속 철도를 구현합니다.
A 노선이 개통하면 현재 경기도∼서울 간 통근 시간은 획기적으로 줄어듭니다.
동탄∼삼성을 지하철로 오가려면 현재 77분이 걸리지만, A 노선을 이용하면 19분으로 줄어듭니다.
일산∼서울역 구간도 현재 지하철로 52분이지만 A 노선은 14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됩니다. 일산∼삼성 구간은 80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됩니다.
국토부는 다음 달 초 정부협상단을 구성해 협상에 착수하고, 올해 말까지 실시협약 체결 및 착공을 목표로 후속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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