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수요 많은 10~13mm 강종 생산 라인 '올스톱'

현대제철 생산 중단 하루만에 철근價 '폭등'

업계 "산업부- 노동부 간 엇박자 정책" 비판 

 

지난 9일 노동자 끼임 사망사고로 조업중단 처분을 받은 현대제철 당진공장 전경

고용노동부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철근공장에 최소 5일간 작업 중지 명령을 내리면서 건설현장에 비상이 걸렸다. 현대제철이 전체 철근 생산량의 30%를 책임지는 상황에서 작업 중단은 가뜩이나 철근 수급난을 겪는 건설사 입장에서는 치명타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건설업계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부 간의 ‘엇박자’ 정책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2일 제강 유통ㆍ가공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지난 11일부터 5일간 철근 생산 중단을 협력사에 구두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생산 중단은 고용부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앞서 지난 8일 당진제철소의 1열연공장 3호기 가열로에서 40대 노동자가 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자, 바로 다음날인 고용부 천안지청은 3호기 가열로에 대해 구두로 작업 중지 명령을 내렸다. 이후 고용부는 11일부터 철근공장 가열로에까지 작업 중지 범위를 확대했다.

사망사고에 따른 사업장 가동 중지는 일견 당연하다. 그러나 문제는 제철소 가동 중지로 인한 연관산업의 파급효과다.

당진제철소에서 하루 생산하는 철근량은 3500t 정도다. 현대제철이 전국 공장에서 약 1만t 가까이 생산하는 점을 감안하면, 공급량의 40% 정도가 빠지는 셈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고용부의 중지 명령으로 당진 공장의 철근 생산은 올스톱됐다”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국내 철근시장의 30% 공급을 책임지고 있다. 당진제철소 작업 중단은 바로 철근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중단 전날까지만 해도 t당 93만원에 거래되던 철근은 현재 96만∼98만원으로 뛰어올랐다. 일부 현장에서는 100만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그렇지 않아도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건설업계 입장에서 이번 당진제철소 가동 중단은 ‘엎친 데 덮친 격’인 셈이다.

철근가공업체 임원은 “현대제철 당진공장이 생산하는 철근은 건설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직경 10∼13㎜의 SD400ㆍ500ㆍ600 강종”이라면서, “이전에도 품귀현상이 빚어지는 품목들인데, 이번 가동 중단으로 수급대란은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직격탄을 맞은 건설업계에서는 이번 고용부의 가동 중단 조치를 두고 볼멘소리가 나온다. 사망사고가 발생한 현장은 전기로로 철근 공정라인과는 상관이 없는데, 고용부가 과도하게 제재를 가했다는 주장이다. 특히, 산업부에서 원자재 급등에 따른 철강재 대란을 진정시키고자 제강업체들을 소집, 생산량 확대를 주문한 당일 가동중지 명령이 내려졌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상당하다.

대형건설사 임원은 “산업부가 주도해 철근 생산량 확대를 주문해 당분간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했는데, 불과 몇 시간 만에 고용부가 철근 생산라인 조업 중단을 지시해 황당했다”면서, “철근 수급 부족 문제로 국책사업 현장도 공정이 중단되는 상황이다. 정부 간에 소통이 지나치게 부족한 것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당진제철소 철근 생산라인의 조업 재개 일정은 미정이다. 고용부의 특별감독 결과에 따라 조업 중단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관측이다.

 

최지희기자 jh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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