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전문 엔지니어링사 참여 논의

사업성·자금 확보 등 난제 여전

총 사업비가 3조4000억원에 달하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자  경쟁이 2파전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사업참여를 검토해온 건설투자자(CI)인 포스코건설 이외에 새로운 사업참여 예정자가 등장하면서 ‘사업신청자가 단수이거나 없는 경우’ 재고시토록 한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규정에 따른 사업 지연 가능성은 작아졌다는 분석이다.
다만 금리인상 여파와 정거장 위치 규정 등 난제가 여전한 상황이어서 사업계획서를 마감하는 12월6일까지는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렵다는 게 민자업계의 설명이다.
1일 민자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9월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 시설사업기본계획(변경)을 고시하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절차에 착수했다.
이후 포스코건설 이외에 토목분야 전문 엔지니어링 기업인 A엔지니어링사가 사업 검토를 시작했다.
A사는 10년 이상 철도 등 토목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입지를 굳혀온 기업이다. 

200여명에 달하는 기술자를 보유하며 철도계획과 설계, 타당성조사, 컨설턴트 등 서비스를 지원해왔다.
특히 소사∼원시, 대곡∼소사 복선전철 등 많은 민자투자시설사업에 참여하며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A사 고위 임원은 “신안산선 복선전철에 많은 관심을 두고 직원들과 사업검토를 하고 있다”며 “금융권과의 협의 등 ‘작품’을 만들기 위해 신중하게 다가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기 어렵지만, 조만간 (재무적투자자, FI 등) 구도가 짜여지면 사업전략을 대내외에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일찌감치 사업참여를 표방해온  포스코건설측은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자칫 사업 참여가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까지 나오고 있다.
최대 난제는 여의도ㆍ영등포 등 16개 정거장 설치를 전제로 한 RFP가 꼽히고 있다.
민간사업자가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원천 차단, 사업성을 확보할 아이디어를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특히 연내 기준금리 인상이 가시화된 데 따른 자금확보에도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다.
기준금리 인상 가시화로 국내 채권 시장은 혼란에 빠졌고, 국고채 금리가 급등하는 가운데 5년물과 30년물 국채 금리가 역전되는 기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B사 관계자는 “포스코건설 이외에 경쟁사가 생겼다는 건 눈여겨볼 만한 일 아니겠느냐”면서도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데 금리 인상이 예고된데다 정거장 설치 기준이 규정화된 상황이어서 (포스코건설) 내부적으로  리스크관리부서를 설득할 수 있을지가 큰 관심 사안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은 재무적투자자(FI)로 구성된 트루벤인베스트먼트가 시설사업기본계획(RFP)에 명시된 적격한 시공사의 시공참여확약서를 제출하지 못하면서 우선협상자의 자리를 반납하는 등 난항을 겪어왔고, 국토부는 지난 9월 세 번째 RFP를 변경고시한 바 있다.

사업계획서 마감은 오는 12월 6일까지이며, 1단계 평가를 통과한 사업신청자를 대상으로 2단계 평가를 실시한 뒤 우선협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한형용기자 je8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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