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경전철·수도권광역급행철도 등 제자리걸음 지방선거 열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표심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대형 프로젝트들이 사실상 개점휴업에 들어갔다.
국내 경전철 가운데 첫 재정사업인 김포 경전철은 물론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경인고속도로직선화 1공구 등 지자체가 주도하는 굵직굵직한 사업들이 지방선거로 인해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최근 고가(高架) 논란을 빚었던 김포 경전철은 전 구간을 지하화하는 쪽으로 선회하면서 급물살을 타는 듯 했다.
그러나 지하화로 결정하자마자 지방선거라는 암초에 걸려 또다시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김포시는 경전철의 향후 절차와 일정 등이 수면 위로 부각될 경우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에게 유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지방선거가 끝나기 전까지 내부적인 검토 작업에만 주력할 계획이다.
김포시 관계자는 “김포 경전철이 지방선거 결과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선거가 마무리된 이후에나 절차나 일정에 대해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결과 발표가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진지 오래다.
국토해양부는 당초 지난해 광역급행철도의 용역을 마무리할 예정이었지만 서울 대심도 도로(U-Smartway)와 경인철도 지하화 등이 맞물린 데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어 일정을 크게 늦췄다.
지방선거로 인해 광역급행철도는 사실상 1년 가까이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셈이다.
인천시가 주도하는 경인고속도로직선화 1공구, 검단∼장수 민간투자사업과 경기 분당∼수서 도시고속도로상 매송∼벌말 지하차도 건설공사도 지방선거 탓에 지루한 게걸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총공사비 2000억원 규모의 경인고속도로직선화 1공구는 올해 인천시가 발주하는 가장 큰 공사로 꼽히지만 지방선거가 겹치면서 다소 탄력을 잃었다.
지방선거가 끝난 이후 10월께나 발주가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녹지축 훼손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검단∼장수 민자도로도 지방선거 이후 일정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최근 인천시가 주변 녹지축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노선 조정 등을 검토해 추진하기로 하면서 재추진의 길은 열렸지만 지방선거에 발목이 잡혀 추진속도가 늦어지고 있다.
매송~벌말 지하차도 건설공사 역시 경기도지사와 성남시장을 뽑은 뒤 발주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방선거로 인해 올 2분기 예정된 사업들이 대거 지연되고 있다”며 “지방선거가 끝나기 전까지는 이들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