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ㆍGTX-A 연장 등 조단위 민자사업 본궤도

장항선ㆍ동서고속철ㆍ지하철7호선ㆍ트램 등 발주도 급물살


내년 SOC(사회기반시설)시장은 대규모 철도건설사업이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예산 축소로 전반적인 시장 위축은 불가피할 전망이지만 철도분야 만큼은 민간투자를 비롯해 대심도나 트램(노면전차) 등 다양한 방식과 유형의 시설사업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4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올해는 서울∼세종(제2경부) 등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대규모 SOC시장을 견인했다면 연말을 기점으로 내년부터는 다수의 철도건설사업이 잇따라 착공채비에 들어갈 전망이다.

내년도 사업계획 마련이 한창인 업계에서도 대다수의 대형사와 중견사들은 대규모 철도건설사업을 중심으로 수주목표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 시점에서, 최대 관심물량은 역시 민간투자방식(위험분담형, BTO-rs)의 신안산선 복선전철이다. 총사업비 3조4000억원에 달하는 이 사업은 앞서 우선협상자까지 선정했으나 협약을 체결하지 못하고 재고시됐다. 오는 6일 사업계획 접수를 앞두고 최대 3개사(컨소시엄)가 물밀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정상적인 평가가 이뤄진다면 늦어도 내년초 우선협상자가 가려질 전망이다. 만약 다시한번 파행을 겪는다면 또한번 고시과정을 거치거나 재정사업 전환 등 전혀 새로운 방향의 논의가 전개될 수도 있다.

또다른 BTO-rs사업인 수도권광역철도(GTX-A) 파주연장선에 대한 관심도 이에 못지 않다. 지난달 예비타당성조사 문턱을 넘어선 이 사업도 이르면 연말, 늦어도 내년초에는 우선협상자 선정절차에 들어갈 전망이다. 재정사업으로 추진된 동탄∼삼성구간을 제외, 삼성역에서 파주운정신도시까지 포함된다면 사업비는 3조원을 훌쩍 넘어설 수 있다. 이 사업 역시 엔지니어링사까지 포함해 3개 사업자(컨소시엄)가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부의 민투심 및 기본계획(RFP)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민자사업뿐 아니라 재정방식의 대규모 철도사업도 잇따라 예타를 통과하면서 발주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우선 장항선 전철화사업이 눈길을 끈다. 총사업비 7915억원이 투입될 이 사업은 신창∼대야간 118.6km 규모의 단선철도를 복선화하는 것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우선 내년 신창~웅현 78.7㎞ 구간부터 공구별 공사발주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동서고속철도 춘천∼속초 건설사업도 내년부터 본격적인 발주가 시작될 전망이다. 이 사업은 총 2조631억원을 들여 93.9km 규모의 고속철도를 구축하는 것으로, 일부 구간 노선갈등이 불거졌지만 이미 설계 및 공사발주를 위한 정부예산도 확보된 상태다. 따라서 늦어도 내년 하반기 중에는 1∼2개 공구 발주는 가능할 전망이다.

철도공단은 이외에도 총사업비 2조4000억원 규모의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을 비롯, 각각 2000억∼3000억원대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사업인 인천발, 수원발 KTX직결선 건설공사 등을 내년 발주할 계획이다. 이들 사업은 모두 올해 중 발주가 예정돼 있었으나 노선(역사)을 둘러싼 민원과 총사업비 협의 등이 지연돼 미뤄져 왔다.

여기에 지자체 등이 주도하는 대규모 도시철도사업도 내년 착공이 기대되는 물량이 많다. 우선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이 눈에 띤다. 3번의 도전만에 예타를 통과한 7호선 동북부(도봉산∼양주) 연장사업은 늦어도 하반기 중 발주가 확실시 된다. 아직 기재부와의 협의과정이 남았지만 총사업비는 6900억원 안팎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3∼4개 공구로 나뉘어 입찰공고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7호선은 반대방향인 청라 연장선 건설사업도 추진 중으로, 연내 예타 결과에 따라 내년 본격적인 착수도 가능할 전망이다.

대전도시철도2호선과 부산도시철도3호선(대저∼명지) 등 국내에서는 첫 시도되는 트램건설사업 역시 내년중 기대사업 중 하나다. 대전 트램의 경우 시장의 낙마로 현재 공회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시의 바람대로 정부가 총사업비 협의로 예타를 대체할 경우, 시범사업을 포함, 하반기에는 본공사 발주도 이뤄질 수 있다. 부산 트램 역시 내년 상반기 예타를 거쳐 경제성이 확보된다면 연말부터는 급물살을 탈 수 있다. 이와 관련, 최근 정부가 트램 건설 및 운전을 위한 규칙(안)을 제정하고 지방사업 예타의 경제성 평가 문턱을 낮췄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 업계관계자는 “올해 철도사업은 민원과 예타 등 제도의 ‘눌림목’에 갇혀 대형공사의 신규 발주가 지지부진 했으나, 내년부터는 발주물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내년에는 전반적인 SOC시장 위축 속에서 고속도로와 공항건설 물량이 줄어들 수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철도 수주전이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